컴퓨터 구조의 종류
- 기능 구조의 설계
- 폰 노이만 구조
- 핵심 기능 3가지
- 연산 : ALU
- 제어 : CU, 버스
- 저장 : Register, RAM
- CPU 안에 레지스터가 필요한 이유
- CPU의 연산 속도가 기억장치와의 데이터 교환 속도보다 빠르기 때문에 병목 현상이 일어남
- 핵심 기능 3가지
- 하버드 구조
- 수정된 하버드 구조
- 명령어 집합구조 (Instruction Set Architecture, ISA)
: CPU가 해석하는 명령어의 집합
ISA가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는 이유는 기계마다 다른 컴퓨팅 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
- x86, x86-64 : 데스크톱, 랩톱
- ARM
- MIPS
- AVR
- 마이크로 아키텍처
- 캐시 설계
- 파이프라이닝
- 슈퍼 스칼라
- 분기 예측
- 비순차적 명령어 처리
- 하드웨어 및 컴퓨팅 방법론
- 직접 메모리 접근
- 간접 메모리 접근
x86-64 아키텍처
n 비트 아키텍처 : CPU가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의 단위
-> WORD 가 크면 유리한 점 : 접근할 수 있는 가상 메모리의 크기가 커진다.